복통은 흔히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불쾌한 경험 중 하나일 것이다.

복통을 겪어 보신분들은 알겠지만 복부 통증의 느낌에도 여러가지가 있는데, 그 중에 복부가 뒤틀리고 근육에 경련이 오고 뻣뻣해지듯이 위가 아픈 경우를 알고 있을 것이다.

부스코판 당의정(성분명 : 브롬화부틸스코폴라민, scopolamine butylbromide)은 진경제로서 이러한 경련성/뒤틀림성 복통에 신속한 효과를 나타내는 베스트셀러 드럭이다.

위장은 음식물을 소화시키기 위해 끊임없이 운동해야만 하는 하나의 '근육 덩어리'이다. 물론 사람의 의식으로 조절할 수 있는 팔다리 근육과 같은 '수의근'이 아니라 자율신경계에 의해 조절되는 '불수의근'이다. 팔다리 또는 어깨 근육이 뭉치면 고통스럽듯이, 위 근육도 마찬가지로 뭉치게 되면 경련이 일어나고 뒤틀리는 듯한 아주 불쾌한 경험을 하게 되는 것이다.

 

부스코판 당의정의 주 성분인 브롬화부틸스코폴라민(scopolamine butylbromide)은 과도하게 긴장되어 있는 위의 근육을 풀어줌으로써(힘을 빼어주는!) 경련성/뒤틀림성 복통을 신속하게 가라앉혀준다.

사실 주성분인 브롬화부틸스코폴라민은 '스코폴라민'이라는 약물학적으로 그리고 역사적으로 아주 유명한 성분으로부터 유래한 것이다. 스코폴라민멀미약 성분으로 유명한데, 우리에게 친숙한 '키미테'의 주 성분이 바로 이 스코폴라민이다. 서로 친척관계에 있는 이 두성분들이 하나는 멀미약, 다른하나는 복통에 쓰인다는 사실이 아주 재미있다. 이렇게 서로 다른 용도에 쓰이는 사실에 대한 밑바탕은 약물학적으로 잘이해되더 있지만 여기서는 생략하기로 한다.

부스코판(브롬화부틸스코폴라민)은 진경제로서 위통에 가장 많이 애용되고 있지만, 사실 위에만 작용하지 않고 방광, 자궁 등 우리몸에 분포하고 있는 모든 평활근(불수의근)의 뭉침을 풀어주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경련성 생리통이나 방광 경련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따라서 경련성으로 뒤틀리듯이 아픈 복통이나 생리통이 있을 때에는 자신의 증상을 잘 파악하고, '경련성', '뒤틀림성'이라는 키워드를 약사에게 잘 인지시키거나, 직접 부스코판을 줄 것을 요구해야 한다. 약국에 가서 단순하게 '복통' '생리통'이 있다고 말하면 타이레놀 같은 단순한 진통제나 소화제를 줄 가능성이 매우 큰데 이들은 이러한 경련성, 뒤틀림성 통증에는 큰 효과가 없다.

Posted by Platonia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