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원하는 효과를 확실하게! 그것도 2분 안에 보여주는 환상적인 약이 있다면 어떨까요?실제로 그러한 꿈의 약이 있으니 그 이름은 비충혈 제거제(코막힘 제거) 오트리빈(Otrivine, 성분 : Xylomethazoline)입니다. 코에 직접 분사하는 분무제타입의 이 약의 약리적 기전은 너무나도 확실하며 약리학적으로도 가장 기본에 속하는 약입니다. 오트리빈의 성분인 xylomethazoline은 약리학적으로 알파 교감신경 흥분제로 비강내에 분사시에 비강의 모세혈관을 직접 수축시켜서 콧물생성을 억제하여 결과적으로 코막힘을 아주 신속하게 해결해주게 됩니다.

 

아마도 시판되는 약들 중에 이 약처럼 논란의 여지 없이 효과가 분명하며 또한 신속한 약도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2분안에 아주 확실한 효과가 나타난다니 정말 환상적이지 않은가요?

 

이렇게 확실한 약리작용을 보여주는 약에는 반드시 뒤탈이 있기 마련인거 잘 아시죠? 이 약을 사용시에 반드시 주의해야 할 부작용코막힘 증상 개선을 위해 장기간 사용하면 안된다는 것입니다!

오트리빈의 효과가 사라지고 나면 코막힘이 더 심하게 찾아오는 리바운드 효과(rebound effect)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코막힘에 효과가 좋다고 해서 반복 사용하면 사용할수록 이 약 없이는 코가 뚤리지 않게 되는, 심하게 되면 이 약을 사용하지 않는 기간에는 항상 코가 막혀 있게 되어, 지속적으로 오트리빈을 사용할 수 밖에 없는 상황에 이르는 지독한 약에 대한 의존성을 보일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심한 경우 이 약에 의해 약물유발성 비염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코감기와 같은 일시적인 코막힘 증상이 있는데, 생활에서 불편함이 심한경우, 또는 중요한 시험이나 발표를 앞두고 꼭 필요할 때만 사용하는 것은 나쁘지 않지만, 축농증 환자처럼 만성적으로 코막힘에 시달리는 경우 근본적인 대책은 절대 될 수 없으며,  장기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현명하지 못한 일일 것입니다. 코막힘이 일상화되고 만성화 된 경우라면 반드시 병원에 가셔서 검진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Posted by Platonia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