멈추지 않는 심한 기침으로 약국을 찾아오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특히 낮에는 조금

잦아들었다가 밤만되면 더 심해지는 기침 때문에 기침 자체로도 고생하지만, 잠을 자지 못해서 이중고를 겪는분들을 많이 보아왔습니다. 기침이 나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감기와 같은 상기도 감염 즉 상기도 점막의 염증에 의해서 기침이 나오는 경우도 있고, 위산역류로 인해서 기관지 손상이 생겨서 기침이 나오기도 하고, 특별한 이유없이 마른기침이 지속되는 분들도 계십니다. 특히 다른 증상은 없는데 기침만 미칠듯이 나오는 경우는 참으로 난감합니다. 이런저런 병원치료와 처방약을 복용하지만 만성적인 기침이 개선되지 않는 경우를 많이 보아왔습니다.

 

제가 지금부터 소개하려는 기침약(진해제)들은 기침의 원인을 치료해주는 약들이 아니라 기침증상을 완하하여 생활에서의 불편함을 감소시켜주기 위한 것입니다(기침의 원인치료는 이를테면 감기에 의한 기침의 경우 원인이 되는 병원균을 잡아주는 항생제를 쓰는 것이 기침의 원인치료가 될 것이고, 위산 역류에 의한 기침의 경우 위산분비를 억제해주는 PPI계열 약물을 쓰는 것이 원인치료가 될 것입니다). 기침의 근본 원인을 잡아주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실상에서는 원인을 찾지 못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기 때문에, 진해제(증상완화목적)는 기침 치료제로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해소(기침, coughing)중추억제하는 약들 : 덱스트로메토판, 노스카핀 제제들.

 

 

  호흡, 심박 등 생명현상의 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연수'에는 기침을 유발시키는 '해소중추'가 있습니다. 기침약(진해제)들은 대개 이 해소중추를 억제하여 기침을 가라앉혀주게 됩니다.

  이 해소중추를 억제해주는 성분들은 크게 마약성 성분과 비 마약성 성분으로 나뉩니다. 마약성 진해제들에는 코데인(codeine), 지페프롤(zipeprol) 등이 있는데 이들은 모두 의사의 처방이 필요한 전문약에 해당됩니다. 비 마약성 진해제로는 대표적으로 덱스트로메토판(dextromethorphan)노스카핀(noscapine) 두 가지를 꼽을 수 있으며,  이들은 모두 처방 없이도 약국에서 쉽게 살 수 있는 약 성분들입니다. 약국에서 판매되고 있는 기침약들은 이 두가지 성분 조합을 기본바탕으로 항히스타민제와 기관지 확장제 등 다른 성분을 추가한 복합제제로 나오는 것이 대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화이투벤코프(씨제이), 씨콜드에스코프(알앤피코리아), 코푸스탑플러스(한미약품), 두캅스에이(동성제약) 등이 있습니다. 이들은 모두 다른 상품명으로 서로다른 제약사에서 만들어 팔고 있지만 약 성분은 위에서 언급한 덱스트로메토판노스카핀을 주 성분으로 하는 기침약이라는 점에서 거의 같은 약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약국마다 비치해놓은 약들의 상품명이 조금씩 다를 수는 있지만 덱스트로메토판/노스카핀 조합으로 이루어진 기침약은 최소 한가지 이상씩은 보유하고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약이름

성     

 화이투벤코프

 카비노사민(항히스타민제), 덱스트로메토판(진해제), 노스카핀(진해제), 메틸에페드린(기관지확장제), 포타슘 구아이아콜(거담제)

 씨콜드에스 코프

 덱스트로메토판(진해제), 노스카핀(진해제), 클로페니라민(항히스타민제),

구아이페네신(거담제), 트리메토퀴놀(기관지 확장제)

 코푸스탑플러스

덱스트로메토판(진해제), 노스카핀(진해제), 클로페니라민(항히스타민제),

구아이페네신(거담제), 트리메토퀴놀(기관지 확장제) 

 두캅스에이

 덱스트로메토판(진해제), 노스카핀(진해제), 클로페니라민(항히스타민제),

구아이페네신(거담제), 트리메토퀴놀(기관지 확장제)

 

대표적인 진해제들의 성분들을 분석해보았습니다. 성분들은 대체적으로 비슷하며 특히 씨콜드에스 코프, 코푸스탑플러스, 두캅스에이는 제조회사만 서로 다르지 성분 구성은 완전히 똑같은 약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기침약(진해제)의 주요 부작용들.

이들 기침약(진해제)들을 복용했을 때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으로는 발진/발적, 구역/구토, 식욕부진, 현기증 등이 보고되어 있습니다. 이들을 복용하고 나서 위에 언급한 부작용이 나타날 경우에는 복용을 중단하고 의사/약사와 상담을 해야 합니다.

 

<결    론>

처방없이 살 수 있는 진해제들은 회사마다 다양하게 쏟아져 나오고 있지만, 그 성분들은 대동소이

해서 주로 덱스트로메토판 + 노스카핀 + 항히스타민 조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예로서 씨콜드에스코푸, 코푸스탑, 두캅스에이, 화이투벤 코프 등이 있습니다. 이들은 모두 기침 원인 치료제가 아니라 기침을 가라앉혀주는 증상 완화제입니다.

그 밖에도 코데인, 디하이드로코데인, 지페프롤과 같은 마약성 진해제, 그리고 레보드로프로피진(levodropropizine)과 같은 말초성 진해제와 같이 다양한 진해제 성분들이 있지만 상대적으로 부작용이 큰 성분들로, 모두 처방을 필요로 하는 전문약들입니다.

 

Posted by Platonia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