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술에 아래 사진과 같은 물집이 자주 생기는 분들은 이미 아시클로버 연고를 알고 있으실지도 모르겠습니다. 이는 '구순포진(입술물집)'이라고 불리우는 증상인데 전체 인구의 20~40%가 일생에 한번 이상 경험할 정도로 아주 흔한 생활 속의 질병이라 할 수 있습니다. 미국의 경우 통계수치를 보면 50대 이상 연령층의 90%가 잠복기에 있다고 합니다.


 

 

구순포진의 예시 사진들


위의 사진들을은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구순포진의 예입니다. 아마도 본인이 해당될 수도 있고 본인이 아니더라도 주변친구들이나 가족들이 저런 구순포진으로 고생하는 것을 한번쯤은 봤을 것입니다.

 

구순포진의 원인 헤르페스 바이러스(Herpes simplex virus, HSV-1)

구순포진의 원인 병원체는 헤르페스 바이러스(Herpes simplex virus, HSV) 그중에서도 HSV-1이라는 바이러스입니다. 이녀석과 사촌지간인 HSV-2는 몸에서 분포부위가 다르며 또다른 질병을 일으키는데 그것이 바로 여성들이 걸리기 쉬운 성기포진(음부포진)입니다.

 

요놈들이 바로 몸속에 숨어서 호시탐탐 당신을 괴롭히고 있는 HSV-1이라는 바이러스입니다.

 

왜 구순포진은 반복되는가?(완치가 되지 않는다)

 이 HSV-1 바이러스는 활개를 치다가, 주변상황이 자신에게 불리해지면 완전히 소멸되기 전에, 얼굴의 신경절(3차 신경절)에 쏙 숨어버립니다. 즉 잠복상태로 존재하며 호시탐탐 다음을 기약(?)하게 됩니다. 결국 완치가 되지 않는 다는 얘기이죠. 그러다가 과로나 기타의 이유로 몸의 면역력이 저하되면 이녀석들은 다시 깨어나 활개를 치게되고, 증상이 재발하게 되는 것입니다.

 

 

뺨에 나타난 단순포진. HSV-1 바이러스에 의한 포진은 입술 뿐만 아니라 다른 얼굴 부위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구순포진이 생겼을 때에는 전염성이 강하므로, 입술을 만진 손으로 얼굴 다른 부위를 만지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출처 http://www.coldsorefacts.com.au/cold-sore-face.htm)

 

HSV-1 바이러스를 잡는 항바이러스제 아시클로버

앞서말한데로 이 구순포진'균(박테리아)'이 아닌 '바이러스'에 의한 것이므로 항생제 연고는 전혀 도움이 되지 않게됩니다. 왜냐하면 항생제는 균(박테리아)를 소멸시키는 제제이기 때문입니다.

아시클로버(acyclovir)는 구순포진의 원인이 되는 헤르페스 바이러스(HSV-1)에 유효한 항 바이러스제입니다. 성분명 자체가 제품명이 되는 경우(가령 아스피린)가 많지 않은데, 아시클로버가 바로 그런 흔지 않은 경우 중 하나입니다. 성분명인 아시클로버 자체를 상품명으로 해서 많은 제약회사에서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예를들면 녹십자사에서 만든 아시클로버, 현대 아시클로버, 태극 아시클로버, 고려 아시클로버 등이 있죠. 성분은 모두 '아시클로버(acyclovir)'로 동일하니 약국에 가서 간단히 '아시클로버'를 찾으면 됩니다. 보통의 약국은 대개 최소한 2개 이상의 다른 회사에서 나온 아시클로버를 구비해놓고 있습니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아시클로버를 적용한 경우는, 적용하지 않은 경우보다 치유속도가 통계적으로 10%정도 수준 빨라진다고 합니다. 아주 드라마틱하고 두드러진 치료효과를 기대하는 분들에게는 꽤 실망스러운 결과일 수도 있겠지만, 그냥 내벼려둬서 2-3주 포진으로 고생하는 것보다는, 가격부담이 없는 아시클로버 연고(보통 3,000~4,000원)를사서 발라서 치료를 돕는 것이 현명한 판단이라 생각됩니다.

 

 

acyclovir(아시클로버)의 구조

아시클로버의 분자구조, 몸을 구성하는 핵산(DNA, RNA)의 유사체이지만

 5탄당 ring구조가 결핍되어 있어서 바이러스가 정상적인 핵산을 합성하는 것을 저해한다.

 "a- cycle" 즉 '링이 없는'의 뜻

 

 

반복되는 구순포진의 굴레에서 벗어나기?

 앞서 언급했듯이 HSV-1 바이러스는 자신에게 상황이 불리해지면 몸속에 쏙 숨어버리기 때문에, 아시클로버를 발라준다고 해서 구순포진이 완치되는 것은 아닙니다. 구순포진이 자주 습관적으로 발생하는 환자들은, 당신의 몸속에 '잠복해' 있는 구순포진 바이러스에 늘상 당하는 것에서 벗어날 수 있는, 근본적인 해결책을 생각해봐야 합니다. 이놈들 구순포진 바이러스들은 몸이 튼튼하고 면역력이 강할 때에는기를펴지 못하고 몸 속에 잠복해 있다가, 면역력이 약해지면 그 기회를 틈타 활개를 치고, 구순포진이라는 골치아픈 증상을 나타냅니다. 어떻게 해야할까요? 문제는 몸의 면역력,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입니다. 균형잡힌 식사를 해야하고, 항 피로 비타민제 등을 한가지 선택해서 충분한 비타민 양을 공급해주고, 규칙적인 운동으로 면역력을 강화한다면, 몸속에 잠복되어 있는 구순포진 이러스의 활성화 구순포진 발병 회복 & 바이러스의 잠복기 돌입이라는 '굴레'를 벗어날 수도 있을 것입니다. 구순포진 바이러스와의 싸움에서 승자가 되느냐 패자가 되느냐? 그것은 당신에게 달려 있습니다.

Posted by Platonian
,